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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 수능 시뮬레이션부터 성적 관리까지, 수능 필수 앱 실감

[2편] 사이드 프로젝트로 수능 전 일평균 1500명의 유저를 모으는 ‘실감’ 이야기: 제품 개발과 중단 위기까지

[2편] 사이드 프로젝트로 수능 전 일평균 1500명의 유저를 모으는 ‘실감’ 이야기: 제품 개발과 중단 위기까지

실감은 수능 수험생이 모의고사 연습을 더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서비스로, 2021년 3명의 팀원이 사이드 프로젝트로 시작해 지금까지 꾸준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누구나 사용하는 수능 필수 앱이 되는 것을 목표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첫 시작부터 지금까지 실감이 성장해 오면서 있었던 일들배운 점을 여러 편에 걸쳐 기록하였습니다. 이번 편은 첫 출시 이후의 제품 개발 과정과 팀 운영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2편: 제품 개발과 중단 위기까지

첫 출시는 무사히 마쳤지만, 출시 직후에는 유저가 잘 모이지 않았어요. 승현이와 용진이는 함께 학교와 기숙사에서 어떻게 서비스를 키워나갈지 고민하고 있었고, 이 때 실감 프로젝트를 같이 하고 싶어했던 고등학교 친구들이 더 모여서 총 6명의 팀원이 모였습니다. 다함께 졸업한 팀원들은 이제 대학생이 되었고, 제품 모두 점차 체계를 갖추기 시작했어요.

1편 보러가기


우리, 조금 더 체계를 갖춰볼까요 (2022.01 ~ 2022.08)

[마케팅] 인스타그램 홍보

졸업식 날에도 고등학교 선생님들께 홍보를 부탁드린 결과, 초기 유저들은 대부분 고등학교 후배님들이었어요. 이 때는 DAU 10만 나와도 무슨 일이냐며 다같이 좋아했죠. 초기에는 수익모델을 고려하기보다, 어떻게든 유저를 많이 모아보자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했습니다.

2022년 1월 ~ 2022년 5월의 DAU 추이
2022년 1월 ~ 2022년 5월의 DAU 추이

그래서 용진이의 의견으로 1월부터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공스타그램을 운영하는 수험생들에게 실감을 알리기 위함이었죠. 그리고 새로운 기능 출시, 버그 픽스, 모의고사 일정 안내 등의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일부 게시물은 비공개 상태)

초기 인스타그램 게시물 홍보 성과
초기 인스타그램 게시물 홍보 성과

승현 : 초기에 시도했던 홍보가 인스타그램에서 10,000원의 비용으로 돌린 게시물 홍보였어요. 여기서 총 3,600여 건의 도달71번의 클릭을 달성한 게 중요한 동기가 됐죠 👍

초기에는 유저를 늘리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통한 광고에 공을 들였어요. 팔로우 및 댓글에 친구 태그하기만으로 당첨자를 추첨하는 이벤트도 한 번 진행했지만, 실제로 앱을 사용하지는 않는 참여자가 대부분이었던 적도 있었죠. 별다른 초기 자금 없이 시작했기에 게시물 홍보도 초기에만 몇 번 더 소액으로 진행했고, 이후에는 정기적인 게시물 업로드만 이어가며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했습니다.


[시스템] 노션, 위클리, 슬랙

이때쯤부터 팀원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노션을 더욱 적극적으로 이용했습니다. 분야별로 페이지를 나누고 각자가 관리할 페이지를 맡기도 했죠.

초기 노션 메인 페이지

그리고 정기적인 소통을 위해서, 매주 정해진 요일에 다같이 디스코드 통화를 하는 위클리를 시작했습니다. 각자의 근황도 공유하고, 앱의 발전 방향을 주기적으로 논의했어요. 더 효율적인 소통을 위해 슬랙도 도입했습니다.

다만 초기에는 팀원들의 역할이 크게 구분되지 않았어요. 개발은 줄곧 승현이가 맡았지만, 그 외의 일들은 그때그때 잘할 수 있는 팀원이 맡는 식이었습니다.

혜원 : 슬랙은 이 때 난생 처음 사용해봐서 적응도 안되고 이상하긴 했지만, 점점 더 체계가 잡혀가는 것같아서 좋았어요 😀


[제품] 메인화면 UI 개선

제품에도 여러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22년 상반기의 주요한 업데이트 중 하나는 메인화면 UI 개선이었어요. 오답 노트 기록 기능이 추가되면서 앱에서 다루는 정보의 종류가 다양해졌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메인화면도 더 다양한 정보들을 보여줄 수 있도록 UI를 새로 디자인했습니다.

먼저 추후 개발 예정이었던 소음 재생 기능, 디데이 계산기 등을 위한 디자인을 포함해서 여러가지 후보들을 만들었어요.

그렇게 최종적으로 완성한 메인 화면 디자인은..

메인화면 UI 최종
최종 메인화면 UI

이런 모습이었답니다! 이때 디자인한 메인화면의 큰 틀은 2024년 1월 현재까지도 유지되고 있어요 🤩


[제품] 소음 재생 기능 개발

2022년 상반기에 있었던 또 하나의 주요한 업데이트는 소음 재생 기능이었습니다. 이 기능은..

  • 시험을 응시하는 시간동안 백색 소음을 들으면서
  • 시험지 넘기는 소리, 샤프 소리 등 시험장에서 날 수 있는 다양한 소음들이 매번 랜덤으로 재생되고
  • 랜덤 재생 빈도를 임의로 조절해서 난이도 조절도 할 수 있는

즉, 모의고사를 풀 때 현장감을 더해줄 수 있는 기능이었어요.

여러 음원 파일들을 랜덤하게 재생하는 알고리즘을 먼저 만들었고, 이후 혜원이가 직접 녹음해온 백색소음과 여러 소음들을 넣었어요. 소음 파일들은 스테레오로 들려오는 방향이 다양해지도록 조절해서 공간감을 주고, 특히 시험지 넘기는 소리는 시험 시작 직후에 집중적으로 재생되는 등 여러 디테일들을 신경써서 소음 재생 기능을 출시하게 됩니다 😉

용진 : 소음 재생 기능은 팀원들끼리 ‘이런 것도 있으면 좋겠다’ 해서 만든 기능이었고, 직접 만들어보기 전까지는 그럴듯한 기능을 만들 수 있을지 확실하지 않아서 개발에 지연도 많이 됐어요. 그 때는 몰랐죠. 이게 유저들이 가장 열광하는 핵심 기능이 될지…
승현 : 초기에는 어떤 기능이 유저들에게 필요할지를 팀원들과 상의했는데, 돌아보면 이게 좋은 선택은 아니었던 것 같네요. 그렇게 만든 기능 중에 유저들의 반응이 좋은 기능들도 많았지만, 모의고사 기록 이미지 공유 기능처럼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는 기능도 있거든요. 😕 개발 초기부터 수험생들을 찾아다니면서 의견을 들어봤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그랬다면 넣을 필요가 없는 기능을 넣느라 들였던 시간을 아낄 수 있었을테니까요.


[마케팅] 소소한 노력들

팀원들은 각자의 대학교 생활을 병행하며 소소하게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는 카카오톡 채널도 만들고, 수능 사교육을 하시는 학원 선생님들께 연락을 돌려 앱의 개선 방향에 대해 자문을 구하기도 했죠. 매주 위클리도 이어가며 천천히, 하지만 꾸준하게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던 도중…


개발 중단 선언 🚫 (2022.08)

승현이가 실감 앱의 개발을 잠정적으로 중단하고, 마이너한 개선 사항만 업데이트하고 싶다는 의견을 냈어요.

  • 수능 수험생이라는 작은 타겟층의 규모적 한계가 명확하고
  • 수능을 준비하는 기간에만 한시적으로 이용될 것

이라는, 그래서 앱을 개발하는 것에 회의감이 느껴진다는 것이 이유였죠. 당시 용진이는 이 이야기를 조금 먼저 전해들었지만, 다른 팀원들은 갑작스러운 의견에 당황하게 됩니다.

당시 승현이가 팀원들에게 공유했던 장문의 글
당시 승현이가 팀원들에게 공유했던 장문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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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여곡절 끝에 살아남은 실감 팀, 그리고 맞이한 첫 수능 📝


작성: 강용진
검수: 민승현 이혜원